프로그래밍 공부
작성일
2023. 10. 20. 14:40
작성자
WDm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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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벡터와 스칼라의 정의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넘어가자.

벡터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가지고있는 양을 말한다.

 

벡터는 화살표로 표현할 수 있으며,크기는 화살표의 길이로 표현되고 방향은 화살표의 방향으로 나타낸다.

 

벡터는 다차원 공간에서 정의될 수 있으며, 각 차원에 따라 구성요소가 다른 벡터가 생성된다.


스칼라

스칼라는 크기만을 가지고 방향이 없는 양을 나타낸다.

 

단순한 숫자로 표현되며, 일반적으로 실수, 정수, 복소수 등의 숫자 집합에 속한다.

 

크기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질량, 온도, 시간, 에너지 같은 양을 나타낼때 사용된다.


즉, 벡터는 데이터의 방향과 힘을 전부 가지고있는 데이터이고,

스칼라는 데이터의 방향은 없지만 힘의 양만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이다.

 

3D좌표상의 벡터연산에 대해 알아보자.

 

 

벡터의 덧셈

벡터의 덧셈은 위와같다.

 

2차원 평면상에서의 덧셈이지만, 3차원에서 범위를 지정하여 덧셈을 하는것과 같은 결과가 나타난다.

 

덧셈에서의 결과는 (x.x + y.x , x.y + y.y) 일것이다.

즉, (8,8)이 결과가 나타난다.

 

벡터의 덧셈은 기하학적으로 보면 각 축에데해 다른 축의 벡터만큼 이동한다.

 

라고 개념을 잡으면 된다.


벡터와 벡터간의 곱셈은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벡터와 스칼라의 곱은 사용한다.

 

벡터와 스칼라의곱

 

벡터와 스칼라의 곱은 위와같다.

 

벡터의 방향을 유지한채로 벡터의 힘만 스칼라의 배수만큼 늘어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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