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공부
작성일
2023. 11. 9. 17:45
작성자
WDm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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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ustum 기법 또는 절두체 컬링(Frustum Culling)방식 이라고 하기도 한다.

 

3차원 월드를 대상으로 모든 대상을 Render한다고 하였을 때. 사용하는 View인 메인 카메라에 보이지 않는 다른 객체를 전부 렌더 하는것은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렌더방식을 최적화 하기 위해. 뷰포트 외의 모든 항목을 렌더링하지 않는 방식을 이야기 한다.

 

카메라의 시야를 절두체라고 하는 피라미드모양이라고 생각 했을 때.

 

피라미드의 각 면을 경계선이라고 생각하고.

 

각 면마다 평면방정식을 사용하여 위치한 Obejct의 위치좌표가 해당 면보다 위에 있다면 +로,

 

해당 면보다 밑에 있다면 -로 위치할것이다.

 

World기준으로 선분을 세우는것 이 아닌 각 Local면 기준으로 xyz축을 세워서 해당 xyz축으로 이루어진 면마다 그 내부에 위치해있는지 아닌지를 검사하는것 이다.

 

6면 전부를 검사하였을 때. 그 내부에 존재하는 Object라면. 그 Object는 뷰포트에 표시해야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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