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 사항
- 3 ≤ board의 길이 ≤ 100
- 3 ≤ board의 원소의 길이 ≤ 100
- board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
- 문자열은 ".", "D", "R", "G"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빈 공간, 장애물, 로봇의 처음 위치, 목표 지점을 나타냅니다.
- "R"과 "G"는 한 번씩 등장합니다.
입출력 예
board | result |
["...D..R", ".D.G...", "....D.D", "D....D.", "..D...."] | 7 |
[".D.R", "....", ".G..", "...D"] | -1 |
문제 해설
너비우선 탐색을 진행해야한다. 깊이기준으로 탐색하면, 시간초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
모든 값을 탐색했다는걸 확인 하기 위해서는, 내가 방문했던 위치는 방문하지 않아야 한다.
어차피 그 위치에서 한번 이동할 수 있는 모든 곳 에서 이동했기 때문, 효율적인 Key값 탐색을 위해 헤시키값을 활용하면 좋다.
첫 번째 시도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unordered_set>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unordered_set<string> visited;
bool ChackMove(const vector<string>& board, vector<int> move, const vector<int>& input)
{
move[0] += input[0];
move[1] += input[1];
if (move[1] < 0 || move[1] >= board.size()) return false;
if (move[0] < 0 || move[0] >= board[0].size()) return false;
if (board[move[1]][move[0]] == 'D') return false;
return true;
}
bool Move(const vector<string>& board, const vector<vector<int>>& movePoint, queue<vector<int>>& checkQ)
{
queue<vector<int>> nextQ;
while(!checkQ.empty())
{
vector<int> NowPoint = checkQ.front();
checkQ.pop();
if (board[NowPoint[1]][NowPoint[0]] == 'G') return true;
for (int i = 0; i < movePoint.size(); i++)
{
vector<int> NextPoint(NowPoint);
while (ChackMove(board, NextPoint, movePoint[i]) == true)
{
NextPoint[0] += movePoint[i][0];
NextPoint[1] += movePoint[i][1];
}
string key = to_string(NextPoint[0]) + to_string(NextPoint[1]);
if (visited.find(key) == visited.end() && NowPoint != NextPoint)
{
nextQ.push(NextPoint);
visited.insert(key);
}
}
}
checkQ = nextQ;
return false;
}
int solution(vector<string> board) {
int answer = 0;
vector<int> point(2);
for(int Y = 0; Y < board.size(); Y++)
for (int X = 0; X < board[0].size(); X++)
{
if (board[Y][X] == 'R')
{
point[0] = X;
point[1] = Y;
Y = board.size();
break;
}
}
vector<vector<int>> MovePoint(4);
MovePoint[0] = { 1, 0 };
MovePoint[1] = { -1, 0 };
MovePoint[2] = { 0, 1 };
MovePoint[3] = { 0, -1 };
queue<vector<int>> checkQ;
checkQ.push(point);
while (Move(board, MovePoint, checkQ) == false) {
answer++;
if (checkQ.empty()) return -1;
}
return answer;
}
성공
위치기반 상하좌우를 탐색하게 한 뒤, 움직임이 유효한지 검사하는 함수를 만든다.
그리고, 내가 방문했던 Node를 확인하기 위해 unordered_Set을 활용해서 방문했던 Node를 String으로 변환하여 확인, 저장한다.
그렇게 하여 너비기반으로 탐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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