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공부
작성일
2024. 3. 27. 14:03
작성자
WDm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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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 ,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 return 해주세요.

 

제한 사항

  • 3 ≤ board의 길이 ≤ 100
  • 3 ≤ board의 원소의 길이 ≤ 100
  • board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
  • 문자열은 ".", "D", "R", "G"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빈 공간, 장애물, 로봇의 처음 위치, 목표 지점을 나타냅니다.
  • "R"과 "G"는 한 번씩 등장합니다.

 

입출력 예

board result
["...D..R", ".D.G...", "....D.D", "D....D.", "..D...."] 7
[".D.R", "....", ".G..", "...D"] -1

문제 해설

 

너비우선 탐색을 진행해야한다. 깊이기준으로 탐색하면, 시간초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

 

모든 값을 탐색했다는걸 확인 하기 위해서는, 내가 방문했던 위치는 방문하지 않아야 한다.

 

어차피 그 위치에서 한번 이동할 수 있는 모든 곳 에서 이동했기 때문, 효율적인 Key값 탐색을 위해 헤시키값을 활용하면 좋다.


첫 번째 시도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unordered_set>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unordered_set<string> visited;

bool ChackMove(const vector<string>& board, vector<int> move, const vector<int>& input)
{
    move[0] += input[0];
    move[1] += input[1];
    if (move[1] < 0 || move[1] >= board.size()) return false;
    if (move[0] < 0 || move[0] >= board[0].size()) return false;
    if (board[move[1]][move[0]] == 'D') return false;

    return true;
}

bool Move(const vector<string>& board, const vector<vector<int>>& movePoint, queue<vector<int>>& checkQ)
{
    queue<vector<int>> nextQ;
    while(!checkQ.empty())
    {
        vector<int> NowPoint = checkQ.front();
        checkQ.pop();

        if (board[NowPoint[1]][NowPoint[0]] == 'G') return true;
        for (int i = 0; i < movePoint.size(); i++)
        {
            vector<int> NextPoint(NowPoint);
            while (ChackMove(board, NextPoint, movePoint[i]) == true)
            {
                NextPoint[0] += movePoint[i][0];
                NextPoint[1] += movePoint[i][1];
            }

            string key = to_string(NextPoint[0]) + to_string(NextPoint[1]);
            if (visited.find(key) == visited.end() && NowPoint != NextPoint)
            {
                nextQ.push(NextPoint);
                visited.insert(key);
            }
        }
    }
    checkQ = nextQ;
    return false;
}

int solution(vector<string> board) {
    int answer = 0;
    vector<int> point(2);
    for(int Y = 0; Y < board.size(); Y++)
        for (int X = 0; X < board[0].size(); X++)
        {
            if (board[Y][X] == 'R')
            {
                point[0] = X;
                point[1] = Y;
                Y = board.size();
                break;
            }
        }

    vector<vector<int>> MovePoint(4);
    MovePoint[0] = { 1, 0 };
    MovePoint[1] = { -1, 0 };
    MovePoint[2] = { 0, 1 };
    MovePoint[3] = { 0, -1 };

    queue<vector<int>> checkQ;
    checkQ.push(point);

    while (Move(board, MovePoint, checkQ) == false) {
        answer++;
        if (checkQ.empty()) return -1;
    }
    return answer;
}

성공

 

위치기반 상하좌우를 탐색하게 한 뒤, 움직임이 유효한지 검사하는 함수를 만든다.

 

그리고, 내가 방문했던 Node를 확인하기 위해 unordered_Set을 활용해서 방문했던 Node를 String으로 변환하여 확인, 저장한다.

 

그렇게 하여 너비기반으로 탐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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