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 answer |
[[1,0,1,1,1],[1,0,1,0,1],[1,0,1,1,1],[1,1,1,0,1],[0,0,0,0,1]] | 11 |
[[1,0,1,1,1],[1,0,1,0,1],[1,0,1,1,1],[1,1,1,0,0],[0,0,0,0,1]] | -1 |
문제 해설
전형적인 BFS문제이다. 깊이우선탐색으로 진행하면, 무조건 시간초과가 날 수밖에 없는 유형.
너비우선탐색으로 탐색을 해야한다.
전체 탐색여부를 기록해서 활용하면 됨.
첫 번째 시도
#include<vector>
#include<set>
using namespace std;
set<int> mapr;
void DFS(vector<vector<int>> maps, vector<int> n, int answer = 1)
{
maps[n[0]][n[1]] = 0;
// UP
if (n[0] - 1 >= 0 && maps[n[0] - 1][n[1]] == 1)
DFS(maps, { n[0] - 1, n[1] }, answer + 1);
// Down
if (n[0] + 1 < maps.size() && maps[n[0] + 1][n[1]] == 1)
DFS(maps, { n[0] + 1, n[1] }, answer + 1);
// Left
if (n[1] - 1 >= 0 && maps[n[0]][n[1] - 1] == 1)
DFS(maps, { n[0], n[1] - 1 }, answer + 1);
// Right
if (n[1] + 1 < maps[0].size() && maps[n[0]][n[1] + 1] == 1)
DFS(maps, { n[0], n[1] + 1 }, answer + 1);
if (n[0] == maps.size()-1 && n[1] == maps[0].size()-1)
mapr.insert(answer);
}
int solution(vector<vector<int>> maps)
{
vector<int> n;
n.resize(2);
DFS(maps, n);
return mapr.size() > 0 ? *mapr.begin() : -1;
}
실패
귀찮아서 DFS로 진행했다가. 시간초과로 터졌다.
두 번째 시도
#include<vector>
#include<set>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maps)
{
map<int, vector<vector<int>>> searchmap;
searchmap[0].push_back({ 0,0 });
int nowsearch = 0;
while (searchmap[nowsearch].size() > 0)
{
for (auto& visit : searchmap[nowsearch]) {
maps[visit[0]][visit[1]] = 0;
if (visit[0] == maps.size() - 1 && visit[1] == maps[0].size() - 1)
return nowsearch+1;
// UP
if (visit[0] - 1 >= 0 && maps[visit[0] - 1][visit[1]] == 1)
searchmap[nowsearch + 1].push_back({ visit[0] - 1, visit[1] });
// Down
if (visit[0] + 1 < maps.size() && maps[visit[0] + 1][visit[1]] == 1)
searchmap[nowsearch + 1].push_back({ visit[0] + 1, visit[1] });
// Left
if (visit[1] - 1 >= 0 && maps[visit[0]][visit[1] - 1] == 1)
searchmap[nowsearch + 1].push_back({ visit[0] , visit[1] - 1 });
// Right
if (visit[1] + 1 < maps[0].size() && maps[visit[0]][visit[1] + 1] == 1)
searchmap[nowsearch + 1].push_back({ visit[0], visit[1] + 1 });
}
nowsearch++;
}
return -1;
}
실패
이번에는 너비우선 탐색으로 진행했는데 터졌다..?
그래서 왜 터졌는지 확인해봐야한다.
세 번째 시도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maps) {
int rows = maps.size();
int cols = maps[0].size();
vector<vector<bool>> visited(rows, vector<bool>(cols, false));
queue<pair<int, int>> q;
q.push({0, 0});
visited[0][0] = true;
int distance = 1;
while (!q.empty()) {
int levelSize = q.size();
for (int i = 0; i < levelSize; ++i) {
auto [x, y] = q.front();
q.pop();
if (x == rows - 1 && y == cols - 1) {
return distance;
}
// UP
if (x - 1 >= 0 && maps[x - 1][y] == 1 && !visited[x - 1][y]) {
q.push({x - 1, y});
visited[x - 1][y] = true;
}
// Down
if (x + 1 < rows && maps[x + 1][y] == 1 && !visited[x + 1][y]) {
q.push({x + 1, y});
visited[x + 1][y] = true;
}
// Left
if (y - 1 >= 0 && maps[x][y - 1] == 1 && !visited[x][y - 1]) {
q.push({x, y - 1});
visited[x][y - 1] = true;
}
// Right
if (y + 1 < cols && maps[x][y + 1] == 1 && !visited[x][y + 1]) {
q.push({x, y + 1});
visited[x][y + 1] = true;
}
}
distance++;
}
return -1; //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
}
성공
데이터저장 타입을 큐와 지정된 vector형태로 구현했다.
탐색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넣었더니 성공함.
생각보다 Map형태로 저장하는게 크게 효율적이지 않은것같다. vector가 탐색시, 위치를 알 고 있다면 한번에 탐색해서 차이가 있나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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