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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 hand | result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문제 해설
조건을 살펴보고 정리해보자.
- 먼저, 엄지손가락은 상하 좌우 4가지 방향만 이동할 수 있다.
- 왼쪽 열의 숫자는 항상 왼손을 사용한다.
- 오른쪽 열의 숫자는 항상 오른손 을 사용한다.
- 가운데 열의 4개 숫자는 두 엄지 손가락을 기준으로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한다.
이걸 코드로 구현하기 위해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먼저, 각 키패드의 위치를 xy좌표도로 정리한다.
- 엄지 손가락의 거리측정방식은 멘하탄 방식의 거리측정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4방향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 왼쪽, 오른쪽은 담당하는 손가락의 위치만 갱신해준다.
- 중앙의 측정방식에, 멘하탄 방식의 거리측정을 사용하고 같을경우 주어진 손으로 갱신해준다.
유클리드 방식이 아닌 멘하탄 방식의 거리측정방식 을 사용하도록 유의하자.
첫 번째 시도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unordered_map>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typedef string (*FuncPtr)(const vector<int>&,vector<int>&,vector<int>&, const string&);
string InputL(const vector<int>& numberVector2D, vector<int>& handR, vector<int>& handL, const string& hand)
{
handL = numberVector2D;
return "L";
}
string InputR(const vector<int>& numberVector2D, vector<int>& handR, vector<int>& handL, const string& hand)
{
handR = numberVector2D;
return "R";
}
float GetDistance(const vector<int>& A, const vector<int>& B)
{
return sqrt(pow(A[0] - B[0], 2) + pow(A[1] - B[1], 2));
}
string ChackDistance(const vector<int>& numberVector2D, vector<int>& handR, vector<int>& handL, const string& hand)
{
float distanceR = GetDistance(numberVector2D, handR);
float distanceL = GetDistance(numberVector2D, handL);
if (distanceR < distanceL) {
handR = numberVector2D;
return "R";
}
else if (distanceR > distanceL) {
handL = numberVector2D;
return "L";
}
else if (hand[0] == 'l') {
handL = numberVector2D;
return "L";
}
else if (hand[0] == 'r') {
handR = numberVector2D;
return "R";
}
}
string solution(vector<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unordered_map<int, vector<int>> PointAndVector2D;
unordered_map<int, FuncPtr> PointAndFuntion;
for (int i = 0; i < 9; i++) PointAndVector2D[i+1] = { i / 3, i % 3};
PointAndVector2D[0] = { 1, 3 };
PointAndFuntion[0] = ChackDistance;
PointAndFuntion[1] = InputL;
PointAndFuntion[2] = ChackDistance;
PointAndFuntion[3] = InputR;
PointAndFuntion[4] = InputL;
PointAndFuntion[5] = ChackDistance;
PointAndFuntion[6] = InputR;
PointAndFuntion[7] = InputL;
PointAndFuntion[8] = ChackDistance;
PointAndFuntion[9] = InputR;
vector<int> StartL = {0, 3};
vector<int> StartR = {2, 3};
for (auto& def : numbers)
answer += PointAndFuntion[def](PointAndVector2D[def], StartR, StartL, hand);
return answer;
}
실패
어차피 숫자의 개수는 정해져있기 때문에, 좌표도와 함수포인터 를 정리하고,
지정된 좌표의 해시키값에 정해진 함수를 밀어넣으면 된다.
그러면, numbers의 탐색시간은 O(N)을 보장한다.
유클리드 방식의 거리측정을 사용했다. 이걸 멘하탄 거리측정방식 으로 바꾸면 성공한다.
두 번째 시도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unordered_map>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typedef string (*FuncPtr)(const vector<int>&,vector<int>&,vector<int>&, const string&);
string InputL(const vector<int>& numberVector2D, vector<int>& handR, vector<int>& handL, const string& hand)
{
handL = numberVector2D;
return "L";
}
string InputR(const vector<int>& numberVector2D, vector<int>& handR, vector<int>& handL, const string& hand)
{
handR = numberVector2D;
return "R";
}
float GetDistance(const vector<int>& A, const vector<int>& B)
{
return abs(A[0] - B[0]) + abs(A[1] - B[1]);
}
string ChackDistance(const vector<int>& numberVector2D, vector<int>& handR, vector<int>& handL, const string& hand)
{
float distanceR = GetDistance(numberVector2D, handR);
float distanceL = GetDistance(numberVector2D, handL);
if (distanceR < distanceL) {
handR = numberVector2D;
return "R";
}
else if (distanceR > distanceL) {
handL = numberVector2D;
return "L";
}
else if (hand[0] == 'l') {
handL = numberVector2D;
return "L";
}
else if (hand[0] == 'r') {
handR = numberVector2D;
return "R";
}
}
string solution(vector<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unordered_map<int, vector<int>> PointAndVector2D;
unordered_map<int, FuncPtr> PointAndFuntion;
for (int i = 0; i < 9; i++) PointAndVector2D[i+1] = { i % 3, i / 3};
PointAndVector2D[0] = { 1, 3 };
PointAndFuntion[0] = ChackDistance;
PointAndFuntion[1] = InputL;
PointAndFuntion[2] = ChackDistance;
PointAndFuntion[3] = InputR;
PointAndFuntion[4] = InputL;
PointAndFuntion[5] = ChackDistance;
PointAndFuntion[6] = InputR;
PointAndFuntion[7] = InputL;
PointAndFuntion[8] = ChackDistance;
PointAndFuntion[9] = InputR;
vector<int> StartL = {0, 3};
vector<int> StartR = {2, 3};
for (auto& def : numbers)
answer += PointAndFuntion[def](PointAndVector2D[def], StartR, StartL, hand);
return answer;
}
성공
멘하탄 방식을 사용했다.
4방향이기 때문에 대각선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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