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공부
카테고리
작성일
2023. 10. 23. 22:15
작성자
WDm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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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생물정보학자인 부이투옹퐁이 만든 조명모델로,

 

컴퓨터가 생성한 그림을 위한 조명모델 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다.

 

퐁 셰이딩은 3차원 공간에서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빛의 강도를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객체 표면의 각 픽셀에 대해 법선 벡터를 계산하게 이루어져있다.

 

퐁셰이딩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져있다.

 

  1. 환경설정
    • 빛의 위치와 색상 카메라의 위치 그리고 물체의 재질속성을 설정한다(반사율, 굴절율 등)
  2. 법선 벡터 계산
    • 각 픽셀에 대해 법선 벡터를 계산한다. 법선 벡터는 물체의 표면에서 수직으로 향하는 벡터로. 빛이 어떻게 반사되는지를 결정한다.
  3. 빛의 강도 계산
    • 법선 벡터와 빛의 방향을 사용하여 각 픽셀에서의 빛의 강도를 계산한다.
  4. 색상 결정
    • 빛의 강도와 물체의 uv맵에 따라 최종 픽셀 색상을 결정한다.

 

DirectX를 통해 구현된 퐁 셰이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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