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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에플리케이션에서 지형을 표현하기 위한 기술이다.
지형의 높이정보를 2D그리드 형태로 나타내는 방법을 의미하며, 이 그리드는. 각 점의 높이값을 나타내는 픽셀로 구성된다.
HeightMap은 게임 개발 및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된다.
GPU에서 HeightMap을 사용하여 지형 메쉬를 생성하고, 높이 정보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그리드를 생성한다.
장점
- 효율성
- HeightMap은 메모리 사용과 렌더링 성능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 정확성
- 높이정보를 픽셀단위로 저장함으로 지형의 세부사항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단점
- 제한된 지형 형태
- 이러한 HeightMap은 평면지형 또는 약간의 산맥을 표현하는데 적합하지. 건물이나 복잡한 지형은 다른 방식으로 표현해야한다.
- 높이 제한
- HeightMap은 주로 16비트, 또는 32비트로 픽셀을 표현하기에 높이범위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 메모리 사용
- 아무리 효율적인 HeightMap이라도. 고해상도일경우. 어쩔 수 없이 이미지를 불러오는 과정에서 딜레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
HeightMap의 예시
위와 같은 종류의 HeightMap을 쓴다고 할때, 이미지의 붉은색이 진할수록 높다고 정의하고. 평면 이미지를 맵에 적용해보자.
이미지의 Vector값에서 y축을 저 이미지의 붉은정도가 진한만큼 위로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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