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원격지의 컴퓨터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것을 네트워크라고 부른다.
- 자바에서는 서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도구들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한다.
- 제공되는 도구들을 이용해 입출력 스트림을 추출하고 추출한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면 된다.
용어
- 서버 :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 클라이언트 : 서비스를 받는 프로그램이다. 서버가 보낸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주는 역할을 한다.
- IP : 컴퓨터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주소이다. 전 세계 의 컴퓨터는 전부 아이피 주소를 가지고 있다. 아이피 주소가 공인 아이피일 경우 다른 컴퓨터가 쉽게 접근해서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다. 공유기 등으로 연결되어 사설 아이피를 받았을 경우 외부에서의 접근을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만 한다.
- 포트 : 하나의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동시에 운영될 수도 있다. 각 프로그램 별로 데이터를 올바르게 송수신 할 수 있도록 문의 역할을 해주는 것을 하나씩 할당하게 되는데 이것이 포트이다.
- 소켓 : 하나의 서버에는 수십 수백의 클라이언트가 연결될 수 있는데 이런 클라이언트는 모두 같은 포트에 접속을 하게 된다. 따라서 서버는 클아이언트와 1:1 연결 관계가 필요한데 이러한 연결 관계를 유지 시켜주는 것이 소켓이다.
서버 프로그래밍 시나리오
- ServerSocket 객체를 생성한다. 이 때, 사용하고자 하는 포트를 할당 받게 된다.
- 사용자 접속을 대기한다. 접속을 대기하게 되면 일시 정지가 된다.
- 사용자가 접속을 성공하면 Socket 객체가 생성이 된다.
- 생성된 소켓으로 부터 스트림을 추출한다(필요하다면 필터도 사용한다.)
-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 모든 통신이 끝났으면 네트워크를 종료한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시나리오
- Socket 객체를 생성한다. 이 때, 접속할 서버 컴퓨터의 아이피 주소와 포트를 입력한다. 접속에 성공을 하면 소켓 객체가 생성이 된다.
- 생성된 소켓으로 부터 스트림을 추출한다.(필요하다면 필터도 사용한다)
- 추출된 스트림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 데이터 송수신이 완료가 되면 연결을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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