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공부
작성일
2024. 1. 10. 14:16
작성자
WDm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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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ocs.unrealengine.com/4.27/ko/AnimatingObjects/SkeletalMeshAnimation/Blendspaces/Overview/

개요

블렌드 스페이스 는 에니메이션을 부드럽게 이어주는데 사용되는 에셋이다.

 

주로 캐릭터의 모션 블렌딩, 이동 및 회전과 관련된 모션 블렌딩에 적용된다.

 

개별 하드코딩 노드를 제작하기 보다는, 특정 프로퍼티 또는 족너에 따른 에셋으로 대체하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에니메이션이 동작하고 있는 과정에서 어떤 값을 기준으로 다른 에니메이션으로 전환할지를 블랜딩 해야 하는데,

 

이를 하드코딩 으로 구현하기에는 에로사항이 많기 때문.


 

블렌드 스페이스는 한 축에 각각의 입력값과 그래프상의 지점에 애니메이션이 위치해있는 2D그래프로 생각할 수 있다.

 

현재 입력값에 대한 위치에 따라 그래프상의 애니메이션이 동작하는데,

 

여기에서 다른 두번째 입력값에 따라, 또는 N개의 입력값. 플레이어의 이동속력과 방향에 따라, 회전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섞어서 블렌딩하게 된다.

 

즉, 현재 진행중인 애니메이션에서 다른 축, 데이터에 따라 지정되어있는 여러개의 애니매이션을 섞어서.

 

적은 애니메이션의 가짓수로 다양한 애니메이션 형태를 나타낼 수 있게 하는것 이다.

위와같이. 거리값 속도에 따라 현재 애니메이션의 가중치를 조정해준다.

 

각 축에따라 블렌드 스페이스는 1D 2D 형태로 조정될 수 있다.


블렌드 스페이스 1D

 

1차원 포멧으로 이루어진 블렌드 스페이스로 Blend Space 1D(블렌드 스페이스 1D) 라고 한다.

 

포즈나 에니메이션을 몇개든 블렌딩이나, 단일 입력값에 따라 이루어진다.

 

블렌드 스페이스 1D는 보통 캐릭터의 속도에 따른 애니메이션 전환 또는 시간축에 따른 대기애니메이션 전환 등에 사용된다.


블렌드 스페이스 2D

 

2차원 포멧으로 이루어진 블렌드 스페이스로 Blend Space 2D(블렌드 스페이스 2D) 라고 한다.

 

두개의 입력축을 기준으로 애니메이션이 블렌드된다.

 

축이 두개 이상 사용되는, 이동속도와 회전축에 따른 선회 애니메이션과 달리기 애니메이션 을 섞거나 공격중 회피 같은 두개 축이 사용되는 행동이 Mix될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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