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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ta Time
게임개발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개념이다.
게임의 원활한 실행과 시간에 따른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사용되며, 게임의 프레임 속도와 상호작용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 Delta TIme 의 사용 목적
- 게임엔진이 한 프레임에서 다음 프레임으로 전환할 때 소요되는 시간 간격을 나타낸다.
- 게임의 물리엔진, 애니메이션, 이동, 상호작용 등과 관련된 작업에 적용된다.
- 게임의 프레임 속도를 조정함으로써 각각의 플랫폼과 하드웨어에서 일관된 속도로 실행되도록 한다.
- 사용 예 :
- 에니메이션, 이동, 물리엔진
[ 1초간 동작하는 에니메이션의 경우, 프레임당 시간으로 계산하여. 한 프레임당 움직이는 속도를 조정한다. ]
1초간 1M를 가는 동작을 할 시. 30프레임 기준으로 작성하게 된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게되면
60프레임의 하드웨어 환경에서 동작 시 속도가 1초당 2M를 이동하게 되어 버린다.
30프레임동안 1M를 이동하게 만들어지는 코드가 하드웨어 환경이 60프레임으로 바뀌게 되면,
60프레임 시 30프레임의 두배의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만약 30프레임 기준, 한 프레임당 0.03333... 초가 지나게 됨 으로 등속운동 시간을 계산하여
1초당 1M를 이동하는 것을
한 프레임당 1*Delta_Time() 을 해주면 된다.
30프레임 기준 0.0333.. 60프레임 기준 0.01333...
Object_Speed = 1 Meter/Seconde
Object_Speed = 1*Delta_Time() Meter/Frame
- 에니메이션, 이동, 물리엔진
요약
DeltaTime은 소프트웨어 동작 시. 하드웨어의 일괄적이지 않은 속도차이를 보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며,
전 프레임이 사라진 후 -> 현재 프레임이 나타난 즉시 사이의 시간을 구해주는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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