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공부
작성일
2023. 4. 22. 03:09
작성자
WDm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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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사용되는 구조체의 한 종류로 Clas는 데이터와 함수를 함꼐 묶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Class의 장점

  •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와 관련된 함수를 하나로 묶어서 외부에서 함부로 접근하지 못하게 해 데이터의 손상을 방지하고 코드의 동작성을 보장한다.
  • 상속성(Inheritance)
    • 다른 클래스로부터 기존 함수와 데이터를 물려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인다.
  • 다형성(Polymorphism)
    • 같은 이름의 함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 Class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가독성을 높여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Class의 단점

  • 구현의 복잡성 (Implementation complexity) 
    • 구조체의 구현이 복잡하고 코드가 쓸때없이 길어질 수 있다.
  • 오버헤드(Overhead)
    • 구조체에 비해 메모리 사용량이 많아질 수 있다.

Class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 대규모 프로젝트에 적합
    • Class는 캡슐화와 상속성 등으로 객체지향의 4대특징을 따름으로 그로써 대규모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 코드의 재사용성
    • Class는 구조체보다 높은 코드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 유지보수 용이
    • Class는 코드의 가독성이 높아 유지보수에 용이하다.

Class를 사용한 예시는 다음과 같다.

위와같이 pirvate에 저장될 변수들을 지정해주고 public에 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함수를 제공하여. 변수에 직접접근하는 것을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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